본문 바로가기
IT 소식/기타

우리가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by 바스토프™ 2010. 11. 30.

[우리가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사실 이전의 몇번의 포스팅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다뤄오기는 했습니다 재생이 가능한 재생에너지인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해양, 폐기물, 지열의 8개 분야이며 새롭게 개발한 신에너지인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및 중질잔사유가스화, 수소에너지 3개분야를 합쳐 신재생에너지라 말하고 있습니다.

 

어릴때부터 들어오던 화석연료의 고갈이 됨에 따라 세계적으로 새로운 에너지원을 찾기 시작했고 기존의 환경오염을 일으키던 화석연료 대신 환경오염을 덜 일으키며 보다 안전한 에너지원인 신재생에너지에 주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에서도 삼성SDI를 비롯하여 여러 기업에서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사용에 대해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중 태양에너지와 풍력에너지는 예전부터 기술개발에 힘써온 결과 실생활에 사용가능한 수준까지 올라와 있습니다. 태양에너지와 풍력에너지 사용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현재 제주도에서는 각종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실증단지를 조성하였으며 실증단지에서의 점검에 따라 조만간 우리 실생활 주변에서도 다양한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태양광발전은 태양전지, 모듈, 축전지 및 전력변환장치로 구성된 태양광발전시스템을 이용하여 태양광을 직접적으로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기술입니다.

 

삼성SDI에서는 기존의 반도체태양전지 대신 DSSC라는 염료감응 태양전지를 개발하여 발전단가 하락과 친환경성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반도체 태양전지가 발전단가가 높은만큼 발전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색상이 한정적이고 불투명하여 사용처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비해 DSSC의 경우에는 발전단가 대비 발전효율이 높으며 친환경적이며 색상이 다양하고 투명하게 만들 수 있어 매우 여러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건물 유리창을 대신하여 사용한다던지 지붕대신 사용할 수 있어 환경친화적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건물을 지을때부터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채택하는 곳이 많아지는 추세이며 디자인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건설비용도 절감할 수 있어 친환경적인 부분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태양광발전의 경우에는 친환경에너지라는 점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지만 일조량이 일정하지 않고 밤에는 발전이 불가능한 점, 초기설치시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은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제주 실증단지에서도 에너지 저장시스템인 ESS와 풍력발전을 조화시켜 사용중에 있습니다.

 

풍력발전의 경우에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대표적인 친환경에너지중의 하나입니다. 풍력발전시스템을 설치하여 바람의 힘을 이용 회전력으로 전화시켜 발생하는 유도전기를 전력계통이나 수요자에게 공급하는 원리입니다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바람개비 모양의 수평축발전기와 보기에는 생소한 수직축 발전기가 있으며 수직축은 바람의 방향과 관계가 없어 보통 사막이나 평원에 많이 설치하지만 소재가 비싸고 효율이 떨어지는 한편 수평축의 경우 설치는 쉽고 편리하나 바람의 방향에 영향을 많이 받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풍력에너지는 전기를 생산하는데 있어 환경 오염을 일으키지 않으며 자연현상을 이용하기 때문에 화석연료처럼 고갈될 위험성 또한 없습니다. 바람을 이용하는 발전 시설이기 때문에 바람이 많이 부는 강원도 고지대 또는 제주도 등지에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제주도 실증단지처럼 대규모로 지을 경우 다른 발전시설에 비해 단가가 높지 않은 편입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제주도 실증단지에서는 태양광발전과 풍력에너지를 이용하여 친환경도시를 만들어 가는 중입니다.

 

제주도 실증단지에서는 24시간내내 따뜻하게 지내며 전기를 사용해도 이전에 비해 현저히 낮아진전기요금을 지불하며 나아가 친환경적인 기술의 사용으로 우리 후손들에게도 깨끗한 환경을 물려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태양에너지와 풍력에너지등 신재생에너지의 기술발전을 통해 세계적으로 한국이 친환경기술을 선도해나가는 국가가 되어가기를 기원합니다.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