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험&리뷰/니콘 L100

니콘 쿨픽스 L100의 메뉴 및 디스플레이 - 니콘 매력만점 COOLPIX 체험단

by 비회원 2009. 3. 15.
이번 시간에는 L100의 메뉴 및 디스플레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뉴의 구성은 촬영메뉴와 설정을 분리하여 불필요한 것을  최대한 줄이고 간단하게 구성하여 L100을 처음 잡은 사용자들도 바로 사용이 가능도록 한점이 특징입니다.

각 메뉴에서 도움말 항목을 클릭하면 바로 메뉴에 대한 설명이 나오기 때문에 카메라 지식이 없는 사람도 도움을 받고 사용이 가능하며 간단하게 메뉴에 진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ISO감도를 사용자 맘데로 조절할 수 없다는 점과 화이트밸런스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메뉴로 꼭 한번 들어와야 한다는 점은 단점이라 하겠습니다.

● 촬영메뉴 구성


 

화상은 총 6가지의 종류로 촬영이 가능하며 10M고화질, 10M표준(3648*2736), 5M표준(2592*1944), 3M표준(2048*1536), PC(1024*768), TV(640*480), 16:9(3584*2016)의 사이즈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따로 화질을 설정하는 메뉴는 없으며 10M모드에서만 고화질과 보통을 나누어서 촬영이 가능한 점은 아쉽습니다.



화이트 밸런스는 자동, 수동프리셋, 맑은날, 백열등, 형광등, 흐린날, 플래시로 7가지 모드가 준비되어 있으며 화질이나 ISO감도와는 달리 사용자 마음대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연사는 단사, 연사, BSS, 멀티연사를 지원하며 10M표준으로 설정되었을 경우에만 연사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사는 셔터버튼을 누를때 마다 한장의 사진이 찍히는 것, 연사는 셔터버튼을 누르면 약 1.2fps의 속도로 최대 7장의 사진이 촬영됩니다. BSS는 '베스트 샷 셀렉터'로 셔터버튼을 누르고 있으며 최대 10장의 사진이 연속으로 찍히게 되고 그중에서 가장 선명한 사진이 선택되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멀티연사는 셔터버튼을 누르는 동안 약 7.5fps의 속도로 16장이 촬영된 다음 사진 한장으로 정렬됩니다.



컬러모드는 표준색상, 선명한색상, 흑백, 세피아, 블루톤의 5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적 취향에 따라 여러가지로 설정 촬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왜곡 보정은 프레임 주변의 왜곡이 보정되며 활성화되면 프레임크기가 줄어듭니다. 왜곡보정을 실행하게 되면 연사, BSS, 멀티 연사등의 기능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설정 구성




메뉴의 모양은 문자타입과 아이콘 타입 두가지로 조정이 가능하며 아이콘타입이 한 화면에서는 더 많은 메뉴를 보여주지만 문자타입이 알아보기는 더 쉽습니다.




오프닝화면 선택은 전원을 넣었을때 나오는 화면의 설정으로 개인적으로 촬영한 사진이나 다른 이미지들도 오프닝화면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아무것도 없이 설정도 가능합니다.




현재 날짜의 설정이 가능하며 처음 기동시에 설정하면 거의 건드릴 일이 없는 메뉴입니다. 시간대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모니터 설정은 사진정보와 촬영화상확인 LCD화면의 밝기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진정보는 촬영중이나 재생중인 사진에 관한 정보의 표시 유무를 설정할 수 있고 촬영화상 확인은 촬영직후 화상이 자동으로 표시되는 것의 유무입니다. 화면 밝기는 총 5단계이며 기본설정은 3입니다.



사진에 날짜와 시간의 삽입이 가능합니다. 삽입된 날짜는 사진의 일부가 되어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다만 장면모드를 박물관이나 파노라마 어시스트, 연사나 BSS모드, 스포츠 연사모드, 동영상일때는 시간 및 날짜의 삽입이 불가능합니다.



손떨림 보정과 흔들림 감소모드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촬영중 액정모니터에 손떨림 보정의 유무가 표시됩니다. 동영상 촬영시에는 자동으로 사용이 되어 흔들림을 줄입니다. 흔들림 감소를 사용하면 촬영한 사진이 약간 거칠어질 수도 있습니다.



AF 보도광의 설정과 소리설정이 가능합니다. 피사체가 어두울떄 자동으로 AF보조광이 작동하여 초점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소리도 버튼음과 셔터음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카메라가 켜진상테에서 어떤 조작도 없이 일정시간이 흘렀을때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대기모드로 전환됩니다. 시간은 30초,1분,5분,30분의 설정이 가능하며 취침모드는 ON, OFF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언어는 한글을 포함하여 총 24개국의 언어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비디오 출력은 NTSC와 PAL방식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눈 깜빡임경고 설정이 가능하며 인물우선촬영시 눈이 감긴사람이 있는 지를 인식하는 기능입니다.

설정해제는 모든 메뉴의 설정을 초기 출시때의 설정으로 복원하는 메뉴입니다. 한번 누르면 다시 선택화면이 나와서 혹시라도 잘못 선택했을 때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전지설정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알카라인전지와 충전지로 많이 사용하는 리튬전지로 구분하여 설정이 가능합니다.



촬영된 사진의 실수라도 삭제되지 않도록 보호설정이 가능하며 화상의 회전과 화상을 내장메모리와 외장메모리로 서로 복사해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펌웨어 버전의 확인이 가능하여 추우에 나올 펌웨어 업데이트도 할 수 있습니다.

● 재생메뉴



D-Lighting의 기능은 사진의 어두운 부분의 밝기와 콘트라스를 포토샵의 도움없이 카메라 자체에서 보정하는 기능입니다.



인쇄지정은 프린터로 바로 인쇄할 사진의 지정 및 인쇄매수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슬라이드 쇼는 저장되어 있는 사진을 자동으로 슬라이드 쇼로 재생하는 기능입니다.



삭제는 모든 사진 또는 선택한 사진들의 삭제하는 것입니다.



스몰픽쳐는 현재 사진의 춧소 복사본사진을 만듭니다. 총 3가지의 해상도로 축소복사가 가능하며 640*480, 320*240, 160*120입니다.

● 촬영화면



기본 촬영화면(정보표시), 격자화면표시, 모든 촬영정보가 없는 화면 3가지를 지원합니다.




촬영화면에서 줌 버튼을 조작하면 화면 가운데 상단에 줌 표시 그래프가 나타납니다. 광학줌부터 디지털줌까지 모두다 표현합니다.



모드는 크게 총 5가지의 모드를 지원하며 장면모드에서는 총 14가지의 장면모드를 지원합니다. 수동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제품이지만 14가지의 장면모드로 다양한 상황에 맞는 촬영이 가능합니다.

● 재생화면



일반 재생화면에서도 정보의 표시 유무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재생화면에서 줌레버의 축소버튼으로 9, 16, 25개의사진의 동시표시가 가능하며 촬영한 날짜별로의 정렬또한 가능합니다.



줌 레버의 확대 기능으로 촬영한 화상의 크기를 확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L100의 메뉴를 살피면서 아쉬웠던 점은 직접 ISO조절이 불가능하다는 점과 수동기능의 부재로 원하는 연출이 불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장면모드의 지원으로 때로는 직접 수동으로 찍은 것보다도 더욱더 좋은 화면을 보여주었다는 점은 처음 디카를 만지거나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니콘 쿨픽스 L100의 메뉴 및 디스플레이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실제로 L100을 사용하면서 촬영된 사진을 보면서 더욱더 분석해보도록하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