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실생활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전기절약방법, 겨울철 전기절약하기

by 바스토프™ 2011. 1. 29.

실생활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전기절약방법, 겨울철 전기절약하기

겨울철이 되면서 난방비를 아끼려고 전기매트를 켜거나 전기난방기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난방비보다 많은 전기요금을 물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전기사용은 우리에게 편리함을 주기도 하지만 과도한 사용은 불편으로 돌아올 수도 있으니 일상생활에서부터 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첫번째는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의 코드는 항상 빼어놓는 것입니다.

전기제품을 사용하지 않아 전원을 꺼 놓았더라고 코드가 꼽혀있다면 미세하게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얼마되지 않는 양이라고 생각할 지도 모르지만 집안의 모든 전기제품이 1달동안 꼽혀있다고 생각한다면 무시할 수 없는 양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의 코드는 항상 빼놓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에너지등급이 우수한 전기제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전기제품을 구입하기전에 살펴보시면 아래와 같은 에너지등급마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에너지등급마크는 산업자원부에서 보장하는 것으로 1등급에 가까운 우수한 제품일수록 보다 적은 전기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전기제품을 구입할 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세번째는 사용하지 않는 방의 전등은 소등하는 것입니다
.

낮에는 되도록이면 전등을 켜지 않고 커튼을 걷어 생활하고 밤에도 사용하지 않는 방의 전등을 끄는 습관을 들인다면 전기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냉장고의 문을 자주 열고 열더라도 금방 닫는 것입니다.

냉장고의 문을 자주 열면 냉장고 내부의 온도가 올라가고 다시 온도를 내리기 위해 전기를 더욱 더 많이 쓰게 되는 것입니다.

냉장고에서 무엇을 꺼낼지 먼저 생각한 후 빠른 시간내에 꺼내는 것이 전기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번째는 되도록이면 백열등 보다는 형광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같은 밝기라면 백열등보다는 형광등이 전기가 더 절약되며 요즘에 자주 나오는 삼파장전구등은 더 많은 전기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는 심야전기를 이용합니다.

심야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곳에서 신청시 단가 또한 일반전기를 사용할때보다 저렴하기 떄문에 요금절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일곱번째는 아파트에서 사시는 분들의 경우 저층은 걸어다니는 것입니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때마다 많은 전기가 소비되기 때문에 저층이 경우 걸어다니는 것이 전기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걸어다니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여덞번째는 문어발식 배선은 피하는 것입니다
.

멀티콘센트를 이용한 문어발식 배선은 안전상에 문제가 있을 뿐만 아니라 전기를 절약하는데도 좋지 않습니다. 문어발식 연결로 인해 많은 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면 더 많은 전기를 소비하게 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아홉번째는 수돗물과 난방도 되도록이면 절약하고 적정온도를 맞추는 것입니다.

수돗물이나 난방을 하는데도 전기가 소비되기 때문에 수돗물이나 난방을 절약하는 것도 전기를 절약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제가 안내해드린 방법 이외에도 다양한 전기절약 방법이 있지만 실생활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전기를 절약하면 환경보호에도 도움이 되므로 내 후손들에게 깨끗한 지구를 물려주기 위해서라도 전기절약에 동참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0